- ○ 오늘도 열심히 일하고 임직원, 그들의 얘기를 들어볼까요?
선배들이 전하는 회사 이야기 - 청소년수련관 최중철
- 경영지원팀
- 2025-04-30
청소년과 함께 성장하는 나
청소년수련관 최중철 사원
시민 및 고객 여러분 안녕하세요? 홈페이지 관리자입니다. 오늘은 속초시시설관리공단 청소년수련관에서 근무하게 된 최중철사원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청소년수련관 최중철사원을 만나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2025년 1월부로 속초시시설관리공단 청소년수련관에서 근무하게 된 최중철입니다.
Q. 청소년수련관은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는 팀인가요?
A.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의 행복한 활동과 건강한 성장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카페 등 여러 분야에서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사업을 운영하는 팀입니다.
Q. 팀에서 개인적으로 맡은 업무는 무엇이며 해당 업무를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주세요!
A. 저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서 스카이반 담임을 담당하고 있으며, 중2 ~ 중3 청소년의 관리, 지도, 상담과 교과학습, 주중체험, 주말체험, 캠프 등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업무를 맡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창 사춘기가 시작된 중학생 청소년들을 관리하고 지도 하는 게 쉽지만은 않지만 1년 동안 함께 활동하면서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지켜보고 저 또한 청소년을 통해 같이 성장해 나아 갈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청소년들이 방과후 아카데미 활동을 통해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Q. 그럼 이제부터 입사와 관련된 얘기를 나눠보고 싶어요. 먼저, 속초시 시설관리공단을 알게 된 계기와 지원 동기가 무엇인가요?
A. 2019년도에 사회복지과를 전공하여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던 중 청소년수련관 기간제근로자 채용 공고문을 보고 속초시시설관리공단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6개월 동안 현장에서의 경험과 경력을 쌓기 위해 기간제근로자를 지원하여 시작 하였지만 함께 근무하시던 직장 동료 및 선배님들을 보며 배울 점이 많고, 시민과 고객분들을 응대하며 서비스 제공에 만족해하시는 모습을 보며, 앞으로는 공단 직원으로서 속초시민과 고객분들을 위해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자리 잡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입사 전 관련 경력이나 경험이 취업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A. 기간제근로자로서 근무하던 경력과 서비스업 아르바이트 등의 경험이 입사 후 고객 응대와 관련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간 경험들을 통해 시민분들이 원하시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원활한 응대가 가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꼭 관련 경력과 경험이 아니더라도 개인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다양하게 경험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업무에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Q. 그럼 자격증이나 별다른 필요 사항이 있었나요?
A. 저와 같이 특정 분야에 근무하는 경우, 해당하는 자격증이 꼭 필요로 하지만 그 외에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우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보고서, 현황조사 등 문서를 작성하거나 엑셀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충분히 도움되리라 생각합니다.
Q. 공개채용 시 면접에 대해서 하시고 싶으신 말씀 있으신가요?
A. 면접은 어느 때나 긴장되는 건 마찬가지 일 겁니다. 그러나 면접관분들도 여러분들이 긴장하실 거라는 걸 당연히 아시고, 여러분이 답변을 다 하실 때까지 충분히 기다려주십니다. 그러니 너무 어려워하지 마시고 여러분이 그동안 준비해오신 모든 것을 그 자리에서 후회없이 보여주신다면 좋은 결과가 따르리라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신입사원으로서 공기업에서 가져야 할 자세와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직원으로써 그에 맞는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입사 초기에는 당연히 모르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지만 본인에게 고객이 문의하시는 상황이 있다면 모른다고 그냥 넘기지 마시고 해당 담당자 혹은 담당 부서 안내 및 연결 등 고객 응대에 미리 대비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시민과 고객여러분, 그리고 미래의 우리 공단에 지원할 여러분들께 하고 싶은 말은?
A. 시민 및 고객 여러분 저를 포함한 속초시시설관리공단의 전 직원분들은 시민분들의 편익과 행복구현을 위해 다방면으로 힘쓰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민 및 고객분들이 원하시는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공단에 지원하시게 될 여러분, 인터뷰 기대하겠습니다.^^

담당부서
·경영지원팀
·전화번호 : 033-630-6220 ·FAX : 033-631-3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