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복과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선진공기업으로 거듭난다>
속초시시설관리공단_김태균 이사장
속초시시설공단을 이끌어가는 책임 경영 신념은?
속초시시설관리공단은 “ESG 경영” 실천·이행을 핵심 중점 경영활동 사안으로 두며 지역사회의 책임있는 지방공기업으로써 시민편익 증진을 위하여 역할과 임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기관의 사회적 책임 이행으로 친환경 경영, 윤리경영, 사회공헌 활동의 지속적인 이행으로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기업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바, 공단은 ESG 경영을 선포한 이래 2023년도 ESG 경영 과제인 14대 실천과제 40개 세부 실행 과제를 제시하며 실행력 강화와 정책 가속화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공단은 향후 ESG 경영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의 능동적 대처와 경영 패러다임의 발맞춰 선도적인 ESG 경영 정책을 제시하며 사회적 책임 이행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써 공단은 지역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고 또한 그 의무를 다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반려해변 활동, 공단의 자원을 활용한 각종 봉사활동을 상시화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단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단에서 하는 일은 지역주민과 가장 밀접한 분야에서 주민과 소통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재활용 쓰레기 수거·처리·소각, 거리청소, 승화원 운영, 주차장 운영, 체육시설 관리 등 지역주민과 사소하지만 가장 밀접한 분야에서 주민과 접촉하게 되는 일을 합니다.
우리의 고객인 시민을 위한 공단 경영이 시민의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고 공단 경영을 이끌고 있으며 그것을 위하여 주민과 소통, 홍보, 공단의 사회적 책임, 경영의 효율화, 공단 업무의 기능, 조직의 효율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전직원·시민·이해관계자와의 “소통 강화” 추진하고 공단의 잘못된 관습과 관행 고리에 대하여 “합리적 원칙”을 통한 변화를 시도하며 젊고, 활력있고 에너지 넘치는 “열정적 조직”으로 탈바꿈하려 합니다.
현장 중심의 성과 도출을 위한 “실사구시 정신” 정립하고 기관의 사회적 책임과 신규 수익 사업 발굴을 위한 “지속가능 경영” 이행하겠습니다.
본 공단이 추구하는 발전전략과 비전은?
우리 공단은 CEO 경영철학과 국정과제·시정정책과 연계된 경영방침 수립과 향후 공단이 나아가야 할 전략적 발전방향 및 미래 청사진 제시를 위하여 “변화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과 시민행복 구현”이라는 미션과 “시민행복과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선진 공기업”이라는 비전을 새롭게 수립 하였습니다.
공단의 발전전략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을 토대로 신규사업 사업 발굴 및 기존 사업의 효율화 방안을 모색하는 등 수익성 창출 노력과 동시에 ESG 경영 실천 및 사회적 가치 실현 등 공익성 향상을 위해서도 앞장서는 등 현재의 경영환경 및 정책 추세를 반영하며 변화하는 공단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중입니다.
속초시 특성상 시설 관리범위가 넓을 것으로 아는데 운영관리는 어떻게 하며 특징은?
시설관리공단 특성상, 지방공기업법에 의거 속초시장이 위탁하는 공공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장묘사업과 교통사업, 체육사업과, 환경관리사업, 소각장관리 사업, 청소년사업 등 시민을 위한 다방면의 사업을 실시하며, 시민편익과 복리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사업 운영에 따른 관리 범위는 넓지만 이사장 · 본부장 등 관리부서의 컨트롤 타워를 기반으로 팀장 중심의 팀제로 운영하면서 관리 센터와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업무 중 환경미화원을 통하여 가로청소를 실시하고 있는데 각 동 마다 대기소를 운영하고 인력 배치함으로써 청결한 도시 미관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사업 운영에 있어 전사적 관리 시스템(ERP), 경영정보시스템(MIS), 대관예약시스템 등 현대적 기법의 전산화를 도입함으로써 경영수익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고객편의 증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공영주차장 분야의 통합관제주차시스템 도입, 체육시설에 대한 무인화 운영 등 효율적인 관리 기법을 제시하며 지방공기업 발전을 위해서 기여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공단에 속한 다양한 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관리하는 서비스의 질은 어느정도인가?
우선, 각 시설물에 대한 내재되어 있는 위험성 요소에 대하여 수시 · 정기로 위험성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안전한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활동단을 활용하여 각 사업장에 있는 시설물을 방문함으로써 이용객 불편 사안과 안전 위해 요소를 직접 발견하여 알려줌으로써 조치할 수 있는 선순환적인 소통 채널을 만들어 운영중입니다.
무엇보다도 안전 경영을 경영에 있어 최일선으로 강조하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안전시설팀을 22년 12월에 신설하며 지속 운영하고 있으며 중대재해예방 TF 조직 운영, 안전경영위원회 발족, KOSHA 인증 취득, 재난별 전직원 시뮬레이션 훈련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시민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코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 편익을 최우선하는 소통경영의 실천으로 2023년 윤달기간(3.22~4.19)동안 화장수요의 증가에 대비하여 1차 2건의 승화원 소초시민 우선 예약제를 운영하였습니다. 앞서 코로나19부터 속초시민을 위한 우선 예약제를 실시하는 등 지역주민과 관내업체의 민원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공단은 합리적 원칙을 바탕으로 시민편익을 최우선하는 실사구시형, 현장중심형 소통경영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시민들이 건강한 생활과 삶을 영위하도록 공단시설을 고객만족으로 많이 이용하게 하여 수익성을 높이는 방안은?
이용객 편의 증진 노력은 고객만족을 통한 시민의 복리증진과 더불어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확실한 방안이기 때문에 공단에서도 이용객 편의 증진 노력을 중점 사안으로 두며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시설물 개보수 및 안전점검을 기본으로 하여 사회적 약자를 위한 베리어프리 시설 확충과 lot 기술, 혁신 공공데이터 기술 등 4차 산업혁명 기반으로 한 현대화 시설 도입, 고객만족도 조사 및 시민활동단 활동을 통한 이용객 관점의 환류 방안 제시, 고객만족 및 수익성 향상을 위한 임직원 워크숍 개최 등 다방면에 걸쳐 전사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